가상화폐 2018. 9. 20. 23:44

[번역] 거래소 해킹이 xRapid에 끼치는 영향

출처 - https://twitter.com/ino_yosui/status/1042738484811722753



의역 오역주의


---------------------------------------------------



모처럼 좋은 분위기가 만연할 타이밍에 일본 거래소가 물을 부어주셨네요.

가상통화건 암호자산이건 고객의 소중한 자산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데 이를 쉽게 도둑맞으면 역시 안되는 것입니다.

당신들은 금융을 하고 있는 거에요.


그래서 새삼 보안이라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사람들에게는 지금같은 금융 환경 아래에서 은행에 예금을 하고 결재를 하는편리성과 옷장에 넣어두는 것보다 안전하다는 공감대가 있었죠.


그래서 그런 세간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은행은 보안에 상당한 수고와 비용을 들입니다.

멀웨어에 정보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피싱으로 이상한 링크를 거치지 않도록...

겹겹이 벽을 만들어 고객의 자산과 정보를 지키는 것입니다.


은행이 보안에 집착하는 이유는 금전적 피해를 보고 싶지 않다도 있지만 보다 본질적으로"고객의 신뢰를 잃고 싶지 않아서"입니다.

뭐 신용으로 밥을 먹는 장사니까 정보가 쉽게 유출되거나 돈이 도둑 맞으면 용서가되지 않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제가 되는 송금과 보안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합니다.


여기서 SWIFT의 송금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SWIFT는 마음껏 돈을 다루는 시스템으로 어떤 은행에서도 내부비리를 막기 위해 SWIFT에 접근이 가능한 사람을 한정시킵니다. (로그관리)

일반적으로 전용회선을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외환 업무에서 내부비리는 일어나기 힘들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저같은 말단 사원이나 하겠지만 뭐가 되었건 만에 하나라는 것이 있고 대비는 중요합니다.


일단 전용회선, 백업서버의 준비, 이정도는 확실히 필요합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보호대책을 강구하고 있을껍니다. 중요한것은 은행은 고객의 자산과 자신의 신용을 지키기 위해서 보안에 큰 수고와 비용을 들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손님의 입장에서 보면 "더 쉽게 더 간편하게 안되는거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구태의연하고 비효율적인 부분을 고집하는 것은 고객의 보호를 위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은행도 알고 있습니다.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하라는 고객의 요구를요. 

하지만 편리성과 보안은 항상 오프셋입니다.

보안에 대해서는 은행은 편리성을 버리면서도 중시합니다.

어딘가 해킹당한 거래소와는 생각이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자 여기서 입장을 바꿔 RIPPLE사는 어떨까요?

이렇게 보안에 까다로운 은행이 생긴지 얼마 안된 벤처기업과 협업을 한다는 것이 정말 가능한 것인지 말이죠.


느닷없이 이어지지만 뭐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고 순조롭게 가면 RIPPLE사와 호흡을 맞춘 은행은 늘어갈껍니다.

현시점에서 파트너는 150개 이상, XRP를 활용하는 기업이 20개 이상, 연내에 xRapid를 실사용 하는 업체가 1~2개 이상 있는 것이니 파트너는 점점 늘어갈것입니다.


다만 xRapid가 보급되는 것은 RIPPLE사와 은행/송금 회사만의 문제니까 이것은 단순히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문제는 거래소입니다.

중간에서 마켓메이커가 될 그들이 튼튼하지 않으면 xRapid의 체인은 잘 이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A은행이 xRapid를 활용해서 인도네시아의 B은행에 루피아(인도네시아 화폐)를 보낼경우 일본의 거래소 C와 인도네시아의 거래소 D를 경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A은행(엔화) -> 거래소C (엔화->XRP) -> 거래소D (XRP->루피아) -> B은행(루피아) 


이 과정에서 C 거래소가 해킹당해서 D로 가야 되는 XRP가 해커의 지갑 E로 간다거 하면 이제는 송금 스피드가 어쩌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훔친 범인이 나쁘다, 아니 주의 의무를 게을리한 거래소가 나쁘다, 이런건 말일 뿐입니다. 은행의 고객과는 관계가 없는 내용이니까요.


XRP를 도둑맞은 경우 물론 은행은 거래소에 배상을 요구하겠지만 그보다도 신뢰의 문제가 터집니다. 

보안을 중시하는 은행이 해킹당한 시스템을 사용할려고 할까요?

이런 문제를 막기위해 RIPLLE사는 기술적인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 RIPPLE사가 좋은 시스템을 거래소에 줘도 사용하는 사람의 기술도 중요합니다.

즉 제대로 된 거래소를 선별한 다음 마켓메이커 역활을 맡기는것이 중요합니다. 


RIPPLE사와 그 뒤에 있는 은행의 요구 수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거래소, 요점은 방대한 처리능력과 그에 상응하는 보안 수준을 자랑하는 거래소가 세계에 몇개나 있을까요?

"야!!! 비트뱅크 또 멈췄자나!!!!!!"


이런 상태에서 당장 xRaipd를 이용한거래가 폭발적으로 일어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오늘도 일본의 거래소 하나가 탈탈 털렸지만 한편으로는 거대 금융자본을 배경으로 둔 거래소가 늘어나가고 있으니 점점 거래소의  capability는 향상된다고 생각합니다.

RIPPLE사는 깜짝 놀랄만한 것을 극적인 속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그와 반대로 불량 거래소 청소는 시간을 들여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뭘 말하고 싶은거였냐면


1. 리플사는 아주 열심히 일하고 있다

2. 은행도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

3. 다만 거래소가 해킹에 취약하면 xRapid를 동작하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4. 슬슬 그런 거래소들은 도태될것 같다.

5. SBI 어떻게좀 해줘


이런것입니다.



덧붙여서 보안을 높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어떻게 운용해야 할것인가? 이런것은 RIPPLE사와 파일럿 테스트중인 은행/송금 업체가 제대로 검증하고 있을껍니다.

천재같은 집단이라 알아서 하겠지만 저같은 문과는 기도하는 수밖에 없네요.


기대합시다.


가상화폐 2018. 9. 12. 20:18

[번역] 왜 RIPPLE사는 XRP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는가?

출처 - http://www.xrpsurfer.com/entry/2018/09/12/094718


정보는 참고만 투자는 스스로 책임져야 합니다.


의역 오역주의


--------------------------------------------------------------------------------------




Ripple과 XRP를 처음 알게된 사람은 보통 "Ripple이 XRP를 발행하고 있다"고 착각합니다. 저역시도 그랬고 2018년 6월에 열린 "가상화폐 교환 사업에 대한 연구회"에서 교토의 이와시타 교수처럼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Ripple과 XRP의 관계, 그리고 Ripple사가 어떻게 XRP를 활용해 나갈것인가를 알아볼까 합니다.

(연구회 내용 링크)



Ripple사와 XRP의 관계


일단 제목에 나와 있는 질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Ripple사와 XRP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XRP는 3명의 개발자 Jed Mccaleb, Aurthur Britto, 그리고 Chris Larsen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XRP의 발행 물량은 총 1000억 XRP이며 모두  한번에 발행되었습니다. 이 1000억 XRP의 분배는 Founder 's Agreement에서 동의된 바와 같이, 20%가 창시자에게로, 나머지 80%가 Ripple사의 전신인 Opencoin사에 양도되었습니다.

(Founder 's Agreement 링크)


XRP는 비트코인과는 달리 마이닝에 의해 새롭게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상한인 1000억 XRP가 발행되었고 이 숫자는 프로그램에 의해 결정되어 있으며 추가로 XRP는 발행할 수 없습니다. 


위 내용을 알게되면 "Ripple사가 XRP를 발행하고 있다."라는 인식이 실수라는 것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왜 RIPPLE사는 XRP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는가?


한 트위터리안이 번역해주고 있는  David (Ripple사의 CTO)의 가격 상승 시나리오에 아주 그 힌트가 쓰여져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은행에 실제로 사용해달라고 할때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그것은 블록체인 기술 자체가 아니라 그 밖의 다른 것 모두이다. 즉 거버넌스, 컴플라이언스, 은행시스템에 통합등 이런것들이다.(링크)"


David 역시 기술만으로는 은행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어떤 제품이 지금 사용하는 것 보다 좋다고 해도 바로 바꾸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약 1년전에 있었던 일본 #tokyoxrpmeetup(링크)에서도 Miguel이 규제 당국에의 Education이 매우 중요하다고 얘기했습니다.


또한 서두에서 언급한 "가상화폐 교환 사업에 대한 연구회"에서 Ripple사의 Sagar Sarbhai 씨가 Ripple사의 비전 제품 (xCurrent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가상 통화의 국제 규제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업에 XRP를 사용하여시키기 위해서 Xpring이라는 Ripple사의 사업도 5 월에 발표되었습니다.


전에 가격 변동이 큰 경우 금융 기관은 XRP를 채용하지 않는 것은 아닌가? 라는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아직 기술과 시장이 성숙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Ripple 사가 은행으로 가격 변동 헤지를 실시함으로써 장기 보유의 위험을 없앨 수도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도 Ripple 사가 XRP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David의 코멘트를 인용하자면,


"Ripple사는 현재 대량의 XRP를 보유하고 있으며, 멀지 않은 미래까지 압도적 인 양의 보유자가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원래 출자를 받고 있으며, 은행에 소프트웨어 판매에서 수익도 얻고있다. 우리는 XRP를 은행에 맡긴 예금처럼 깎아나가는 물건이 아닌, 전략적 무기로 사용한다. (우리는 XRP을 일부를 팔아 이익을 올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직원들에게 월급을 지불도 아니고, 회사를 존속시키기 위해도 아니다.)"



마치며 


Ripple사가 대량으로 XRP를 보유하는 것은 창설자로 부터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XRP에 관련된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죠. 좋은 기술이 마음대로 퍼지는 것은 아닌 기술 이외의 기능이 필요합니다. 그 때문에 대량의 XRP를 보유하고 있다는 Ripple사는 독특한 입장에 있는 것은 틀림없지만 그것은 투자가로서는 너무나 든든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