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2019. 11. 26. 23:36

리플사 XTO 인터뷰 "XRP의 유동성, 금융기관과의 관계에 대해서"

원문 출처 - https://coinpost.jp/?p=117326


의역오역 주의



--------------------------------------------------------------------



리플사 CTO 단독 취재

2019년 11월 10일 개최된 "XRP MEETUP JAPN 2019"에서 이벤트에 등장한 미국 리플사 CTO 데이비드 슈워츠 CTO에 대한 독점 취재가 XMJ 커뮤니티의 후의로 실현되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일본)리플 커뮤니티의 대표로써 서적도 출간한 GiantGox씨의 서포트도 받았습니다.


인터뷰 내용

질문 - 비트코인을 이용한 국제 송금시스템의 개발이나 SWIFT(국제은행간통신협회)의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 공표되어 있습니다. 국세송금의 변혁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답변 - 확실히 "좋은 흐름"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보더 페이먼트에 대해서, 가장 염려하고 있는 부분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기존의 시스템에 사람들이 만족해버린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것을 혁신시키는 것 자체가 어려운데, 이미 만족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새로운 것의 좋은 점을 알리고 납득시킨다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혁신을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이 잘 기능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해줄 필요가 있죠.


질문 - 경쟁사가 대응해보고 있는데 그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답변 - 경쟁사들은 배타적인 형태가 되기 쉬우며 자신들이 만든 시스템안에 벽을 만들어 다른 사람들의 진입을 막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승리 방법은 배타적이 되지 않으면서 모두와 함께 하는 것입니다. 함께 협력함으로써 우리들만으로는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가 그렇게 임하지 않는 한, 우리의 고객을 만족시킬수도 없을 것입니다.


-----------------------------------------------------------------------


XRP의 유동성과 가격

일본내 XRP 커뮤니티의 대표격인 GiantGox씨는 주로 XRP의 가격이나 유동성에 관한 질문을 했다.


질문 - XRP의 유동성은 가격에도 직접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리플사에서 생각하는 XRP의 적정가격은 있나요?

답변 - 적정 가격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질문 - 리플사의 입장에서는 XRP의 가격이 떨어져도 상관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예를등어 100원 10원이 되어도 말이죠. (원문 10엔, 1엔)

답변 - XRP의 가격과 유동성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알수 있습니다. 리플사는 가격을 정할 수 없습니다. 가격은 시장이 정하는 것이죠.


질문 - 만약 XRP가 10원이라도 리플사의 전략상 특히 문제가 없다는 인식인가요?

답변 - 가격이 떨어지면 유동성도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유동성이 낮은데 XRP의 가격이 높다라는 것은 있을 수 없을 것 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동성은 중요하고 우리의 대처는 유성성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원문 한자가 의존)

1BTC에 1달러였던 시대에는 비트코인으로 집을 구매한다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당시에 비트코인으로 집을 구입했다면 시장의 가격이 엄청 크게 움직였을 겁니다.

가격은 전혀 상관없다, 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의미라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 리플사는 유동성을 높이는 대처를 하고 있다는 말인가요?

답변 - 그럽습니다.

유동성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의미에서도 유동성을 중요시 하고 있기에 가상화폐 거래소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XRP와 어떤 통화를 페어를 해주는가 같은 것이 유동성으로 이어집니다.


--------------------------------------------------------------------

 


확대되는 것으로 보이는 리플사의 제품

현재 리플사의 XRP를 이용하는 제품인 송금 솔루션 "ODL(구xRapid)"의 이용 확대가 눈에 띄고 있습니다.

이 제품이 약진하는 배경에는 어떤 이유가 있는지 Schwartz씨에게 물어봤습니다.

질문 - ODL 거래처가 많아지고 있는데 약진의 계기가 있나요?

답변 - 리플사가 하나되어 ODL의 확대를 위해 열심히 노력한게 크다고 봅니다.
실제로 ODL은 출시한지 아직 1년 정도밖에 경과하지 않은 새로운 제품이기 떄문에 수많은 과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제품을 개선해 나가야 했습니다. 그중에는 유동성 이외의 예치기 못한 문제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하나하나 해결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계속적인 제품개선을 위해 고객분들과 함께 노력해 나가고 싶습니다.
이전에는 은행등의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가상화폐, 또는 XRP의 말을 던지자마자, 대화를 거절당하거나 의아한 얼굴을 띄우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반대로 XRP나 가상화폐에 대해서 물어봅니다.


-------------------------------------------------------


내년 리플사의 전망

마지막으로 2020년의 전망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그는 내년에 볼 수 있는 큰 변화로 아래 2가지 부분을 꼽았습니다.

- XRP의 매개통화로의 이용확대
- 블록체인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환경 구축

첫번째로 꼽힌 매체통화로써의 XRP의 광범위한 이용에 관해서는 리플사의 최우선 과제의 하나로 ODL 보급이 있음을 나타내며, ODL의 새로운 보급에 따른 XRP가 매개통화로 더 많이 이용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한 전략으로 리플의 투자부분을 담당하는 Xpring에 Ethan Beard씨를 대표로 맞이하였습니다.

두번째는 Xpring에서 새로운 40명에 가까운 멤버를 고용한 부분입니다. 그들중 대부분이 엔지니어라는 것을 언급하며 그들의 힘에의해 블록체인 기술의 실제 사용이 보사 쉬워질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