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2020. 6. 12. 20:52

수수께끼의 USDT (테더) 발행 증가 배경에 대해- Sino Capital

출처 - https://coinpost.jp/?p=156838

 

의역 오역 주의

 

--------------------------------------------------------

 

가상화폐 USDT(테더)발행은 중국의 OTC브로커가 주도하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홍콩의 투자은행회사 Sino Capital에서 발표되었습니다.

 

Coinmarketcap 기준, USDT 시가총액은 2017년부터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2020년의 코로나 쇼크 이후 그 기세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6월 11일 현재 90억 달러에 이른 USDT의 시가총액은 XRP의 시가총액을 제치고 3위에 위치할 정도로 암호화폐 시장에서 존재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더의 발행은 기본적으로 수요에 따라 발행되는 구조지만,  담보 자산의 문제와 그것을 담보로 한 마켓의 가격 조작 등, 의혹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는 업계의 「불안요소」이기도 합니다.

 

한편, 현재의 USDT(테어) 발행이 실수요에 따라 발행되고 있다고 논한 것이, SinoCapital의 리포트로 주로 중국 마켓의 뒷사정에 따른 관련성을 지적했습니다.

 

 

 

중국의 속사정

 

레포트에 의하면, 중국 마켓의 크기는 세계가 상상하는 것보다 크지만, 한편으로 그것을 세계 시장에 보여줄 수 없는 사정이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비트코인 소유 자체를 금지하지 않는 것과는 반대로, 중국내 거래를 중개하는 거래소의 운영을 금지해 왔습니다. 중국 국민이 국외거래소에 접속하거나 중국내 거래소에 은행 서비스를 금지하는 것도 이 일환입니다.

 

하지만 소유를 금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레이존이 존재합니다. 이른바 장외거래라고 불리는 OTC거래로 국제적으로도 물밑거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Sino Capital은 이 중국내에서 이루어지는 OTC 거래의 규모가 세계가 상상하는 것보다 매우 거대한 규모로 OTC에서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USDT의 수요를 끌어올리는 매우 큰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은행 거래를 직접 통하지 않고도 일정한 가격으로 거래가 가능한 스테이블코인인 테더가 중국의 그레이존과 수요와 맞물리면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중국이 가상화폐 거래 금지령을 발표한 2017년 9월의 USDT 시가총액은 약 3.6억 달러정도이며 랭킹 24위였지만 현재는 약 9.1억 3년만에 약 30배까지 시가총액을 늘렸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Decrypt 의 취재에 응한 OTC 브로커도 이 보고서를 뒷받침하는 발언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 링크]

 

 

중국 위안화와 비트코인 거래 자체는 엄밀하게 불법은 아니지만 이런 거래로 인해 은행계좌 동결조치나 폐쇄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USDT와 비트코인의 거래도 합법이라고는 말하기 어렵지만 일정수 허용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사업규모

 

브로커에 의하면 거래규모도 연간 50억 달러 정도의 규모에 이른다고 합니다.

 

계좌는 Silvergate나 Deltec은과 같은 암호화폐 사업자에게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을 이용하여 암호화폐를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측면에서도 유럽이나 미국 사업자(브로커)와 제휴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볼때 중국용으로 OTC 거래를 하고 있지만, 브로커의 네트워크는 유럽이나 미국 등의 사업자와도 제휴한 구조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국 OTC 거래 : 큰손과 작은손

 

SinoCapital의 레포트에 따르면, 중국의 OTC 거래는 대규모 거래 외에, 일반 투자가에 대응한 소액 거래 시스템도 있다고 합니다.

 

부유층이나 기관투자가를 포함한 대규모 투자가에 대응하는 장외거래 데스크도 존재하며, 대규모 거래가 되면 Signal이나 Telegram등의 익명성이 강한 메신저 툴이나, 대면 거래를 중심으로 행해진다 합니다.

 

한편, 중국의 거래소 금지령 이후 국외로 철수한 거래소도 중국 국내용으로 OTC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개인투자자도 거래소 이용을 위해 VPN을 이용하여 접속 거래를 하며, 결제는 Alipay와 Wechat등을 이용하여 은행 송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테더 거래는 비밀리에...

 

중국의 거래 금지령이 내려진 2018년 이후 중국 암호화폐 거래 수요를 견인한것은 USDT라고 레포트는 말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런 배경속에서 확장된 중국 시장을 공식적으로 밝힐 투자자나 사업자가 없는 상황에 중국 정부에 정보가 감지될 가능성을 가장 경계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안화 거래가 말뿐이 아닌 정말 합법이 되지 않는 한, USDT에 의한 매수 수요는 없어지지 않는다고 보고 있는 한편 이러한 불투명한 상황하에서, 테더 수요가 반드시 비트코인의 가격을 끌어올리는 요소(매수 압력)가 된다고는 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선물이나 레버리지등도 포함하여 비트코인의 가격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레포트는 어디까지 USDT(테더)를 통한 시장접근은 중국 투자자들이 중국 정부에 탐지되지 않기 위한 방법이지 매수 압력으로 볼 수 있을지 없을지 확실하지 않다고 끝을 맺습니다.

 

 

 

 

------------------------------------------------------

 

 

요약 - 글의 요지는 일단 테터의 수요자체는 중국에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정도인것 같군요.